투자노트/국내 주식

[공모주 청약] 일진하이솔루스 기업분석 및 공모주 청약 총 정리

Young H 2021. 8. 23. 06:42
반응형

안녕하세요 썽입니다.

오늘은 금주 공모주 청약 예정인 일진하이솔루스 기업분석 및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일정에 대해서 총 정리해보겠습니다.

공모규모만 2,799억원으로 크래프톤, 롯데렌탈에 이어 8월에 청약을 진행한 공모주 중 3번째로 큰 대어급 공모주입니다.

 

1. 기업분석

일진하이솔루스는 1999년 한국복합재료연구소로 시작되었고, 2011년 일진그룹이 인수한 후 노후 디젤 차량의 매연 저감 장치 부착사업을 선도하며 수소연료탱크 개발에 박차를 가했으며 상장을 계획하며 사명도 일진복합소재에서 일진하이솔루스로 바꾸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인류 최대 과제 중 하나인 기후 변화 대응을 돕고, 환경오염을 막는 친환경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수소 전기차를 필두로 한 수소경제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수소저장 시스템, 그리고 디젤 차량의 초/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저감 시스템이 주요 제품이다.

 

1.2 비즈니스 모델

일진하이 솔루스의 사업은 크게 현재 '수소 탱크'로 대표되는 용기 사업과 그 외 매연저감장치 등의 친환경 솔루션을 제공하는 환경 사업 두 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

일진하이솔루스 매출 비중

두 가지 사업 중 승용수소용기의 매출액 비중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매연저감장치 및 기타 매출 비중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승용 수소용기의 매출액 비중이 늘어나는 것이지 다른 사업 부문의 매출액도 증가 추세에 있다는 것은 사업 다각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겠다.

 

1.2.1 수소 솔루션

일진 하이솔루스의 가장 많은 매출 비중은 차지하고 있는 수소 솔루션은 우리가 일진하이솔루스 상장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출처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전 세계적으로 수소저장탱크 제품은 TYPE1부터 TYPE4까지 4단계를 거쳐 발전했다. 폭발의 위험성이 높은 수소를 고압으로 압축해서 특수용기에 보관하기 때문에 내구성과 차량에 들어갈 경우 무게에 대한 제약도 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탱크 시장에서 가장 진화된 수소탱크 제조기술인 TYPE4 수소탱크를 대량으로 만들 수 있는 기업이다. 국내에서는 유일하며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여도 일본의 도요타, 미국의 링컨 등이 생산이 가능하다.

 

수소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일진하이솔루스의 수소탱크는 비금속 라이너에 탄소섬유 복합소재를 감아서 700바의 높은 압력에도 견딜 수 있는 기술집약적 제품으로 초경량 복합소재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높은 안정성과 경량화를 구현했다. 특히, 법규 인증을 위한 최소한의 테스트 이외에도 고유의 가혹 테스트를 통해 차별적 성능과 안전성을 갖추었다고 하며 또한 탱크 뿐 아니라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따른 최적의 수소 저장 시스템도 제공 가능하다.

적용처는 승용차, 상용차뿐만 아니라, 지게차, 선박, 열차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한 제품이 준비되어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 현대자동차의 수소 전기차인 'NEXO' 에 수소저장탱크를 '독점'으로 공급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넥소' 뿐 만 아니라, 중대형 운반 수소차인 '액시언트'도 세계 최초로 판매하여 유럽지역에 수출하는 등 '수소 모빌리티의 선두주자'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으며 이러한 선두주자에 독점 납품하는 일진하이솔루스의 미래가 기대된다.

 

현대자동차가 연간 누적 수소연료전지차 판매 대수에서 도요타와 혼다보다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현대차의 수소차 비전을 보았을 때 진입장벽이 높은 수소저장탱크 시장에서 일진하이솔루스의 강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환경부

또한,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에 더불어 최근 현대차 그룹은 그룹사 전체적인 혁신을 통해 수소차뿐만이 아니라, 수소생산, 운반, 공급에 이르는 인프라 건설 기업으로 발돋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유럽 시장의 수소 인프라 시장을 점유하기 위해 독일 수소 충전소 운영기업 H2 모빌리티 지분을 인수하는 등 적극적인 확장기조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 최근 수소 운송에 사용되는 튜브트레일러 제품의 경우 '21년 7월 국내 최초로 TYPE4 수소탱크를 활용한 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했다. 현재 국내에 수소를 운반하는 튜브트레일러의 경우 TYPE1의 수소탱크로 만들어져 있다. 이에 일진하이솔루스의 TYPE4 수소 튜브 트레일러 제품이 개발이 되면서 기존 TYPE1보다 운반 가능한 수소는 늘어나고 트레일러의 무게와 길이가 줄어들었다. 수소 운반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1.2.2 CNG 솔루션

우리의 출퇴근을 도와주는 시내버스, 시외버스의 대부분은 CNG 압축 천연가스 버스인데, 이 버스의 가스를 충전하는 연료탱크를 일진하이솔루스가 대부분 만들고 있다고 한다.

 

1.2.3 디젤 솔루션

정부의 배출가스 저감사업 대상인 노후 경유차는 '19년 전국 기준 244만대로 2024년에는 이 중 80% 이상 퇴출을 목표로 조기 폐차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조기 폐차가 어려운 차량의 경우 매연저감장치(DPF, Diesel Particulate Filters)를 부착하거나 혹은 LPG 엔진을 개발하여 지게차 등 산업용 차량에 장착 및 개조할 계획이다. 노후 경유차량을 DPF 부착을 위해 정부차원에서 정부 보조금을 90%나 지원해준다. 수소 사업이 일진하이솔루스의 '미래 성장 원동력'이라면 환경 사업의 디젤 솔루션은 DPF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일진하이솔루스의 '캐시카우'라고 볼 수 있다. 

 

2. 재무제표

매출액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9년에는 전년대비 무려 약 209% 정도 성장을 했고, 2020년에는 매출액 1135억 원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3.3% 정도로 준수한 수준이다.

 

3. 공모주 청약 정보

일진하이솔루스의 공모주 청약 주식 수는 약 1,000만 주이며, 희망 공모가는 25,700원 ~ 34,300원이다. 일반 청약자의 청약일은 8월 24~25일 이틀에 걸쳐 신청 가능하며, 청약 배정일은 8월 27일이며 상장예정일은 9월 초로 예상된다. 

 

미래에셋증권이 대표주관사이고, 삼성증권이 공동주관사라서 가장 많은 1,089,399~1,307,279주가 배정되었고 현대차 증권과 대신증권은 약 1/4 물량인 272,351~326,820주를 각각 배정받았다. 가입계좌수가 적은 현대차 증권과 대신증권이 매력적으로 보이긴 하는데, 워낙 수량이 적기도 해서 첫날 경쟁률을 보고 가늠해서 어느 증권사에서 청약을 신청할지 결정할 필요가 있다.

 

중복청약은 안되며, 주관사 모두 청약 개시일 전날인 23일까지 계좌를 만들어야 청약이 가능하며, 우대 고객이 아니라면 2,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이상으로 금주 공모주 청약 예정인 일진하이솔루스 기업분석 및 공모주 청약 총정리를 마치며 다음 시간에는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https://open.kakao.com/o/gLcMA3Pd

 

YoungH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모든 것

#미국주식 #해외주식 #국내주식 #부동산 #가치투자 #장기투자 #젊은부자 #조기은퇴 #경제적자유 #기업분석

open.kakao.com

함께 경제적 자유를 쟁취할 분들을 위한 오픈 카톡방입니다. 경제뉴스 및 주식 시황 그리고 투자 인사이트 및 아이디어 등을 서로 공유하면서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운영중에 있습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부동산, 사업, 등 다양한 주제로 소통해나갈 예정입니다.

 

#참여코드 : YOUNGH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