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구노트

[공구 노트] 볼트의 규격에 대해 알아보자. M12, M16? 나사산? 피치? 무슨 뜻일까?

Young H 2022. 3. 15. 23:51
반응형

안녕하세요 썽입니다.


지난 공구 노트 포스팅에서 피팅 관용 나사 규격 NPT/PT/PF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차이점과 볼트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https://yolossung.tistory.com/2?category=898730

[공구노트] 피팅 관용나사 규격 NPT/PT/PF 설명 및 차이점

피팅 관용나사 규격 NPT/PT/PF 설명 및 차이점 안녕하세요. 썽입니다. 오늘은 피팅 관용나사 NPT/PT/PF 규격, 각 규격에 대한 설명 및 차이점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NPT(NATIONAL PIPE TAPERED) NPT는

yolossung.tistory.com

https://yolossung.tistory.com/15?category=898730

[공구 노트] 볼트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공구 노트] 볼트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썽입니다. 지난 공구 노트 포스팅에서 피팅 관용나사 규격 NPT/PT/PF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차이점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yolossung.tist

yolossung.tistory.com


오늘은 볼트의 규격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볼트의 종류는 여러개지만 오늘은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볼트의 규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볼트의 규격 M의 의미 : 볼트의 규격은 M6, M8, M10처럼 M + 나사산의 튀어나온 지름(mm)으로 구분한다.

볼트의 길이 L : 볼트의 길이는 머리부터 재는 것이 아니며, 파묻히는 다리 부분만 잰다. (접시 머리 볼트는 접시 포함)

렌치형태의 볼트 머리 사이즈 : 풀고 잠그는 육각 렌치 / 너트 / 소켓 등의 육각형은 평행하는 면의 너비를 기준으로 한다.


1. 육각 머리 볼트 : 육각형의 머리모양으로 볼트 중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육각 볼트


2. 육각 렌치 볼트 : 육각 렌치의 볼트의 경우 일반적인 스패너류(육각볼트)와 드라이브(+/-)가 아닌 렌치(육각 모양)를 이용하여 볼팅을 하는 볼트로 재질도 강도가 높아 좁은 개소의 체결이나 볼트머리를 집어넣을 때 쓰입니다.


3. 둥근 머리 렌치 볼트 : 십자 드라이버로 조이고 풀 수 있는 머리 모양이 둥근 둥근 머리 볼트

4. 접시 머리 렌치 볼트


5. 무두 볼트 : 머리가 없는 볼트. 볼트를 탭 깊숙하게 집어 넣어 샤프트 등 다른 부품과 고정할 때 사용됩니다.
두 가지의 상대물의 회전이나 미끄러지는 현상을 방지하기도 하며, 멈춤 나사/멈춤 볼트/세트 스크류로 불리기도 합니다.

볼트와 나사는 미리(MM)와 인치(INCH) 규격이 있다. M규격의 볼트에는 M규격의 너트가 호환되고 인치 타입 규격의 볼트에는 인치 규격의 너트만 호환된다.


볼트 M? M6 M12 M16 무슨 뜻일까?

볼트 규격을 흔히 칭할때 M5라고 하는 것은 볼트의 머리 사이즈가 5mm라는 뜻이 아니라, 볼트 몸통의 지름 값을 의미한다. 볼트가 들어가는 부분의 너트 내경의 지름이다.

- M5-0.8*16mm 볼트는 볼트 몸통의 지름(너트 내경의 지름)이 5mm이고 0.8은 나사산 사이의 거리인 피치가 0.8mm이며 볼트 길이(머리를 제외한 몸통의 길이)가 16mm라는 뜻이다.

나사의 길이 16mm는 리드(L)=피치(P)*나사의 줄 수(N)이다.


볼트의 규격별 머리 사이즈

볼트 규격은 대부분 나사산의 지름인 M으로 구별되지만 볼트 종류에 따라 머리 사이즈는 다르다. 각 규격별로 볼트 머리의 형태에 따라 사이즈가 다르다.


나사산이란?

나사산이란 너트가 결합되어지는 부분입니다. 지그재그로 되어 있는 부분 중 가장 높은 부분을 나사산이라 하며, 가장 낮은 부분은 나사골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나사산도 규격이 정해져 있어야 볼트와 체결이 되겠죠? 나사산과 좌우 나사산의 거리를 피치(PITCH)라고 합니다.

피치도 볼트의 규격에 따라 다릅니다. 추가로, 같은 규격의 볼트라도 보통 나사와 가는나사는 피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미터가는나사는 M호칭지름과 피치를 같이 표기하여 헷갈리지 않게 합니다. EX) 미터가는나사는 피치가 작아 체결력과 높은 강도를 갖습니다. 진동이 심한 나사 풀림 방지용으로 사용됩니다.

미터 보통 나사 규격
미터 가는 나사 규격

대표적인 볼트의 규격에 대해서는 하기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1. 육각 렌치 볼트 규격표

육각 렌치 볼트 규격

2. 아이 볼트 규격

아이 볼트 규격

3. 무두 볼트 규격 표

무두 볼트 규격표

4. 육각 둥근 머리 렌치 볼트 규격 표

5. 육각 머리 볼트 규격 표

오늘은 산업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볼트의 규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