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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이룸, VRM] 미국 온라인 중고차 중개 플랫폼 브이룸(VROOM) 주가 및 기업분석

Young H 2021. 6. 20. 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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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이룸, VRM] 미국 온라인 중고차 중개 플랫폼 브이룸(VROOM) 주가 및 기업분석

출처 : VROOM

오늘 살펴볼 기업은 지난 시간 '카바나(CARVANA)' 기업분석에 이어 카바나의 미국 온라인 중고차 중개 플랫폼 경쟁사로

업계 2위를 '브이룸(VROOM)'이다. '브이룸'은 월가의 전설 빌 밀러가 아마존, GM과 함께 저평가된 주식으로 3~4년간 돈을 몇 배로 불릴 수 있는 주식으로 선정한 기업이기도 하다.

 

카바나 기업분석글이 궁금한 사람은 하기 링크를 참고하자.

 

https://yolossung.tistory.com/25

 

[카바나, CVNA] 미국 중고차 중개 플랫폼의 게임체인저 카바나(CARVANA) 주가 및 기업분석

[카바나, CVNA] 미국 중고차 플랫폼의 게임체인저 카바나(CARVANA) 주가 및 기업분석 오늘 살펴볼 기업은 지난 시간 미국 부동산 온라인 플랫폼에 이어 부동산 시장과 같이 오프라인 중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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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Sector : Consumer Cyclical

Industry : Auto & Truck Dealerships

 

브이룸은 2013년 창립되었으며 100% 온라인으로 중고차 거래를 가능케하는 기업으로 미국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기업은 웹사이트에 차 사진을 올린 뒤 브이룸이 제시한 가격에 동의하면 트럭이 와서 차를 싣고 가며 온라인으로 중고차를 구매 시 미국 어디든 배달을 해준다고 한다. 구매 7일 이내 차 안에 문제가 있으면 전액 환불해 주는 전략으로 유명하다.

2015년 포브스(Forbes)에 의해 가장 촉망받는 e-커머스 스타트업으로 선정되었으며, 현재 브이룸의 최고 경영자(CEO)는 폴 헤네시(Paul Hennessy)로, 그는 브이룸 CEO 이전에 여행전문 사이트인 프라이스라인닷컴(Priceline.com)의 최고 경영자와 부킹 홀디스(Booking Holdings)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를 지냈다. 프라이스라인닷컴은 익스피디아닷컴과 유사한 숙박 예약 업체로 부킹 홀딩스의 자회사이다. 

브이룸은 '20년 6월 9일 나스닥에 IPO 상장했으며 상장 첫날 주가가 2배 가까이 상승하며 시장의 많은 관심 속에 기업가치 6조로 평가받으며 성공적으로 데뷔 무대를 마쳤다.

VROOM의 MISSION은 사람들이 차를 보다 편리하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며

VISION은 차를 검색하고 구매하고 판매하는 세계 최고의 PLATFORM 회사로 거듭나는 것이다.

VROOM은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투명성있게 경쟁력 있는 가격을 실시간으로 제시하고 구매자에게 선택 가능한 수천 개의 양질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판매자에게 모든 차량의 On-Demand(주문형 서비스, 찾아가는 서비스) Appraisals(판단, 평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온라인을 통해 편리한 비대면 배송,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며 구매자에게는 7일 이내/250마일 이내로 주행하였을 경우 무료료 환불이 가능하다.

 

■ VROOM 구매자 구매 PROCESS

■ VROOM 판매자 판매 PROCESS

2. 미국 중고차 시장의 규모와 잠재성

카바나 기업분석에서 살펴보았듯이 미국 자동차 시장은 '20년 기준 $1.5T(한화 약 1,680조 원)의 규모이며 미국 소매 경재의 20%를 차지하는 규모이다. 이 중 중고차 시장은 $840B(한화 약 950조 원)을 차지하며 '17년부터 '22년까지 연 2%의 CAGR(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중고 자동차 시장($841B)은 신규 자동차 시장($636) 보다 32% 크나, 온라인 침투율은 0.9%에 그치고 있다. 이는 중고차 시장의 디지털화 및 플랫폼화의 엄청난 잠재력을 대변한다.

현재 미국에는 42,000개가 넘는 중고차 딜러십이 존재하고 상위 100개의 중고차 소매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9%에 불과하다. 심지어 미국 내 가장 큰 가장 큰 딜러 브랜드인 CARMAX도 미국 시장의 2% 미만인 1.9%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이다.

 

브이룸도 카바나와 마찬가지로 중고차 거래 과정에서 81%의 고객이 기존의 딜러를 통한 자동차 구매 프로세스를 선호하지 않으며 9%의 고객만이 차를 판매하는 딜러를 신뢰할 수 있다고 평가할 정도로 혁신이 필요한 시장으로 판단한다. 전통적인 딜러십 모델에는 제한된 선택범위, 딜러의 도덕성 문제 및 투명성 부족, 불편한 판매 전략 등 불편한 시간과 비용이 포함된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스스로 거래하는 방법을 찾아보고 있으며 구매자, 판매자 모두에게 중고차에 대한 대규모 P2P 시장이 형성이 되고 있다. 플랫폼한 통한 전자 거래는 기존의 오프라인 딜러쉽 모델에서 문제가 되었던 낯선 사람과의 만남에 따른 시간과 비용, 안전한 결제 수단 및 차량 결함 시 대처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VROOM의 최근 기업 소개 자료에 의하면 COVID-19 바이러스로 인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며 차를 온라인에서 사는 것에 대한 이커머스 트렌드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한다. Cox Automotive Data 설문 조사에서 소비자의 49 %가 온라인으로 차량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보고했으며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 개인 자동차 구매를 고려하는 사람이 40%나 증가하였다고 한다. 

 

또한, 최근 미국 중고차 소비자 구매 패턴도 변화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 소매 중고 자동차 시장은 매장 및 오프라인 거래에서 온라인 구매 및 판매로 소비자 구매 패턴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커머스는 광범위한 전자 상거래보다 더 빠른 성장을 기대가 된다. 소비자는 맞춤형 제품 및 개인화된 서비스에 점점 더 집중하고 있으며 주문형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VROOM의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는 차량의 제조사와 모델뿐만 아니라 모델 연식, 색상, 트림 및 옵션을 다양한 조합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기존 대리점이나 P2P에서는 불가능했던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2019 년 차량 구매자의 64 % 는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중고차 구매를 고려했으며, 2018 년 61 % 에서 증가한 수치이다. 동시에 최근 몇 년간 신차와 3 년된 중고차의 평균 가격 차이가 증가했다. 그 결과, 새 차량을 소유하거나 리스 및 렌탈을 하는 것이 점점 비용이 증가하게 되며 중고차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질수도 있다.

브이룸이 기존의 중고차 딜러쉽에서 디지털화된 플랫폼화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선 차별화된 경쟁 요소가 있어야 한다. 브이룸은 규모의 경제로 수천 개의 차량 재고를 보유하여 다양한 선택권을 고객들에게 제공하며 온라인 플랫폼답게 접근성을 높여 온라인으로 거래를 진행함으로써 기존의 딜러를 통한 거래에서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줄 수 있다.

 

3. 브이룸(VROOM) 비지니스 모델(BM)

Vroom은 더 나은 구매 방법과 더 나은 중고차 판매 방법을 제공하여 중고차 산업을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End-To-End 중고차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다. Vroom은 국가적 규모로 업계의 지속적인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차량의 검색에서 배송, 그리고 그 사이의 모든 단계에 이르기까지 차량 구매 및 판매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가 통합된 방식이다.

 

수익 구조를 살펴보았을 때, '19년 기준 VROOM 전자상거래 사업에서 약 50%, 도매 판매 약 18%, *TDA 사업부 약 32% 3가지 사업으로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TDA 사업부 : VROOM은 TDA(Texas Direct Auto) 부문을 2015년도 인수했다. 중고차를 소비자로부터 구입한 후 시 운전을 통해 문제를 진단한다. 그 후 기계 정비와 실내외 세차를 통해 차를 리컨디셔닝을 한다. 이 사업부가 브룸의 유일한 오프라인 사업부이며 회사의 총매출에 상당부문 기여를 한다.

브룸(Vroom)의 전자 상거래 플랫폼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ECOMMERCE : 구매자는 VROOM의 직관적인 전자 상거래 인터페이스를 통해 리컨디셔닝 및 수리된 수천 대의 차량을 검색하고 선택할 수 있다. 판매자는 실시간으로 시장 기반 가격을 책정받을 수 있으며 구매 제한을 받을 수 있다. 구매 및 판매를 결정한 고객은 비접촉으로 집에서 차량 배송 및 픽업이 가능하다.

 

2. VEHICLE OPERATIONS : Vroom은 경매, 소비자, 렌터카 회사 및 딜러로부터 전략적으로 재고를 소싱 후 VROOM의 자체 수리소를 통해 VROOM의 품질 표준을 충족하도록 수리되고 플랫폼에 리스트 하여 판매한다. 모든 소싱 채널에서 향상된 공급 데이터를 통해 수요가 많은 차량을 획득하는 기술을 향상하고 소비자 소싱을 촉진하기 위해 마케팅에 힘쓰고 있다.

 

또한, 차량 판매 시 구매자가 행정 업무, 파이낸싱 및 보험가입을 필요로 하면 금융 서비스 및 보험 서비스 업체와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불필요한 위험 및 자본 투자 없이 기업의 자산 흐름에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3. DATA SCIENCE & EXPERIMENTATION : CEO 및 경영진이 프라이스라인닷컴(Priceline.com), 부킹 홀딩스(Booking Holdings), 익스피디아(Expedia) 등 거대 플랫폼 출신이 많은 만큼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DATA SCIENCE & EXPERIMENTATION에 많은 투자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차량을 구매 및 판매하는 과정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 마케팅의 효과를 높이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대규모 시장을 조사 및 분석하고, 차량 가격을 조정하는 등 고객의 요구에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4.1 투자가치 - 차별화된 서비스

 

 

브이룸(VROOM)은 전국적으로 차량 구매, 판매, 운송, 리컨디셔닝, 가격 책정, 자금 조달, 등록 및 배송을 위한 엔드 투 엔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제공한다. 브이룸 플랫폼은 고객에게 중고 차량의 품질과 일관성을 보장한다. 고객 중심 비즈니스 모델은 기존 대리점 모델과 P2P 시장의 단점을 해결할 수 있으며 고품질 및 수요가 많은 차량, 금융 서비스 및 전국 물류 네트워크 등 을 하나로 결합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다.

 

4.2 투자가치 - 전략적 제 3자 파트너십

브이룸은 전략적 제3 자 파트너십을 통해 자산 소유권 및 운영의 조합을 최적화화하고 있다. 브이룸의 전략은 수리 센터, 경매, 물류, 소비자 금융, 고객응대 및 소매 업체 등 직접 투자에 내재된 불필요한 위험과 자본 투자를 감수하지 않고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다. 비즈니스 전반에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경험이 풍부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공 업체와의 전략적 관계를 활용하여 물류, 소비자 금융 및 고객 경험을 최적화하고 있다.

 

특히, 개조 및 리컨디셔닝 분야에서는 제3자 파트너십을 통해 개조 capacity를 지속적으로 향상하고 있으며 Chase 및 Santander과 같은 대출 기관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우리에게 향상된 수익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편의성, 보증 및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다.

 

4.3 투자가치 - 국가 시장 침투 및 브랜드 마케팅

브이룸의 국가적 입지는 확장 가능한 기술, 운영 및 물류가 부족한 국가 브랜드 광고의 효율성과 낮은 비용을 활용할 수 없는 지역 딜러 및 지역 딜러쉽에 비해 상당한 경쟁 우위를 제공한다. 브이룸의 플랫폼에 있는 수천 대의 차량에 대한 전국 재고의 폭과 다양성을 통해 우수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소비자는 더 이상 지역 딜러쉽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안주하거나 지역 P2P 목록을 샅샅이 뒤지고 알 수 없는 시간과 비용을 들여 판매자의 위치로 이동할 필요가 없다.

 

또한, 브이룸의 고객은 전국, 택배 및 차량 픽업의 편리함을 누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 마케팅 캠페인을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효율적으로 높이고 저렴한 비용으로 신규 고객을 유치 및 전환합니다. 브랜드 마케팅의 전국적 도달 범위는 일반적으로 값 비싼 지역 또는 지역 광고 캠페인에 의존하는 지역 딜러에 비해 상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4.4 투자가치 - 데이터 과학에 대한 끊임없는 집중을 통한 혁신

매일 추가되는 데이터를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 측정 및 시장을 분석한다. 브이룸의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와 테스트를 기반으로 주요 결정을 내리기 위해 노력한다. 여러 변수 테스트 방법을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실험하여 전환, 혁신 및 단위 경제성을 향상합니다. 종합적으로, 중고차의 재고 소싱, 구매, 개조, 물류, 가격 책정 및 관리와 관련된 모든 변수를 테스트하고 이러한 지속적인 실험에서 얻은 데이터 통찰력을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이 자체 알고리즘은 머신 러닝 베이스의 학습을 통해 점점 데이터 오차를 줄여나가고 있다.

 

Vroom은 올해 2021 년 1 월 7 일 Vast Holdings, Inc.의 100 % 인수를 통해 AI 기반 분석 및 자동차 소매 용 디지털 서비스의 선두 주자 인 CarStory를 인수하기도 했다. Vroom에 SEC 보고서에 따르면 CarStory는 매일 700 만 개의 리스트와 월 1,800만 개 이상의 소비자 세션 예측 시장 데이터를 통해 업계에서 가장 정확도 높은 예측 데이터를 Vroom의 전자 상거래 및 차량 운영 플랫폼에 제공한다. CarStory는 수천 개의 자동차에서 현재 시장 데이터를 집계, 최적화 및 배포하고  최고의 자동차 금융 서비스 회사 및 자동차 업계에 디지털 소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동차 소매 혁신과 브이룸의 자체 브랜디 마케팅 지속적으로 주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 RISK FACTOR

위험 요소 부분은 분석 결과, 기존 카바나와 같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소비자 수요 감소 및 적자기업이란 것은 

동일하기에 하기 카바나 기업 분석 링크로 대체하겠다.

https://yolossung.tistory.com/25

 

[카바나, CVNA] 미국 중고차 중개 플랫폼의 게임체인저 카바나(CARVANA) 주가 및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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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재무제표

브이룸의 비지니스모델 중 3가지 매출 : Ecommerce (이커머스 판매) 67.4 % / Wholesale (이커머스 판매 등급 미만의 차를 딜러에게 판매) 18.1% / TDA (현장 판매 및 리컨디셔닝) 14.5% 발생했다. 이 중 Ecommerce 매출이을 살펴보면 2020년 코로나로 이커머스 매출 2배 가까이 급상승하였다. 

- Ecoomerce Units Sold: 이커머스 중고차 판매량 (82% 증가)

- Total Gross Profit per Ecommerce Unit : 차량 1대를 판매하면 남는 Gross Profit

  (중고차 매출 / 대출, 보험 등 서브 매출 포함)

- Listed Vehicles : '19년 약 5,000대에서 약 16,000대로 크게 증가

- Average Monthly Unique Visitors : 월평균 방문자수는 19년 65만 명에서 97만으로 꾸준히 증가

- Ecmmerce Average Days to Sale: 판매 소요일로 중고차 거래의 회전율을 나타냄.

 

연도별 매출액
연도별 영업이익
손익계산서

스타트업 성장주답게 매출액이 증가하지만 영업이익도 더욱 커지고 있다. 

 

Balance Sheet
대차대조표
cash flow

 

 

7. 주가

'브이룸(VROOM, VRM)'의 주가는 6월 18일 종가 기준 41.08 달러이다. 

Webull 기준 애널리스트의 평균 타겟 프라이스는 52.45 달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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